스스로 가치있게 되어야 하는 것은 인간의 의무이다. 13:28 어제 수학과 문화란 강의에서 러셀에 대한 언급이 잠깐 있었는데.. 버틀런트 러셀은 자기가 머리가 가장 좋을 때 수학을 하고 머리가 약간 나빠졌을 때는 철학을.. 머리가 가장 안좋을 때 사회운동을 한 다고 했단다. 웃기는군.. 러셀.. 20:10 금요일밤, 지하철좌석에 앉아, 백수십 여년.. ...../2004. 2004.12.31
두 세계관의 대결 이 글은 '지구화,현실인가 또하나의 신화인가'를 읽고 얘기하듯이 쓴 한장짜리 리포트이다. 여기서 말하는 지구화란 보통 얘기하는 세계화인데 그 돌아가는 양태가 웬지 암울하기 그지없다. 지은이도 대책이 안나오는가보다. 대안으로 정치적 지구화니 뭐니 얘기하다가 결국 끝부분에 "이성으로 비관.. ...../2004. 2004.06.13
나는 나이가 먹어도 내멋으로 살거다. 2004.4.1 목. 만우절이다. 창문밖을 가르키며 앗! 또는 유에프오닷!하고 소리치고 멍해있는 친구뒤로 도망치는 장난을 쳤다. 대부분 속았다. 슬프게도 만우절놀이하는 놈은 나밖에 없었다. 그래서 속은듯.. 내 나이또래가 나이가 많은게 아닌데 왜 만우절놀이하는 놈들이 없는거냐 대체.. 우.. ...../2004. 2004.04.07
절대진리와 인간됨. 유리수와 무리수 이 글은 정치와 진리(김선욱)란 책에 대한 한장짜리 생각으로서 '한국정치의 이해'라는 달랑 9명 듣는 강의에 리포트로 낸 것이다. 책은 한나 아렌트라는 유태학자의 정치철학을 주로 해서 쓴 것이었는데 웬지 읽고나니 프리메이슨이란 단어가 떠오른다.^^; .. 왜 떠올랐지? 책을 다 읽을 때쯤 해서 야당.. ...../2004. 2004.03.28